에지정비의 적 - 사이드월 > 파워리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파워리뷰

에지정비의 적 - 사이드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키돔 댓글 0건 조회 8,599회 작성일 13-01-03 04:33

본문


에지 정비의 적 - 사이드월(Sidewall : 측벽)

사이드월이란?

에지정비에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이 너무나 좋은 것들이 많아서 어떤게 더 좋다라고 말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어떤 제품이라도 자기에 적합하면 그것이 최/ 고/ 의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에지정비를 할 때 아무리 전문가 제품이라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준비작업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제목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이드월의 제거 작업입니다.

사이드월은 스키의 제조시 만들어지는 일종의 측벽입니다. 이 사이드월의 주된 목적은 내부 우드코어를 습기에 의한 변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의 사이드월의 재료는 ABS 플라스틱이거나 P-Tex로 만들어집니다. 이 재료들은 수분을 차단하는데 극도로 강한 지속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에지에 가해지는 압력의 전달 효과가 높고 비틀림에 강해져서 보다 좋은 그립을 가지게 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사이드월은 나무 혹은 에폭시로도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사이드월을 사용하는 이유는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드월 구조는 무겁고 스키에 충돌에 쉽게 상하는 단점들도 있지요.

그런데 뭔가 빠졌지요?

네, 지금까지의 설명은 샌드위치 구조의 스키에 대한 사이드월을 설명한 것입니다. 샌드위치 구조의 스키를 ABS 사이드월 구조라고도 불리우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즉 사이드월이라함은 원래 샌드위치 구조 스키의 측벽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캡방식 구조의 스키에도 이와같은 부분이 존재하는데 그것 또한 사이드월이라고 합니다. 캡방식 스키는 일반적으로 컴포지트 레이어와 탑 시트로 코어를 에지에 밀봉하여 붙이는데 이때 에지에 붙은 부분을 가리킵니다. 엄밀히 본다면 그건 월(wall)은 아니지만요.

사이드월의 제거

많은 분들이 직접 자가정비를 하시지만 사이드 에지 정비작업의 정확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집니다. “심지어는 상단부는 에지가 깎이는 것 같은데, 하단으로 올수록 각이 잡히지 않는다.”는 호소도 하십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사이드월 때문입니다. 사이드월이 쇠로 만들어진 에지의 마찰과 달라서 파일의 작업을 크게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이드월은 파일로 잘 잘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이드월의 제거작업이 모든 에지작업에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죽하면 ‘에지정비의 적’이라고 이름을 붙였겠습니까.

이런 사이드 에지 정비의 정확한 각도를 보장하는 작업을 위해 사이드월은 전용의 커터등을 사용하여 잘라내어야 합니다. 사이드월을 잘라낼때에는 충분히 정성스럽게 작업해야 합니다. 표면이 덩어리지거나 거칠지 않게 제거해주는 것이 스키의 활주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사이드월을 제거하지 않고는 정확한 각도로 정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더구나 완벽하고 아주 단단하게 파일이 고정되는 각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장비로도 이 사이드 에지작업은 원활하게 수행하기 어렵게됩니다.

특히 전문가용 각도기처럼 집게를 사용하여 파일을 물리는 방식의 도구들은 사이드월 제거작업을 선행하지 않는 경우 오히려 둔각으로 정비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사실상의 시중에 판매되는 거의 모든 정비 도구들이 이런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사이드월을 제거할때는 너무 많이 잘라내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사이드월은 에지의 서포트에 매우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스키의 특징에 따라 각각의 장비가 가지는 사이드월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whatsidewall2.jpg

위의 사진의 스키는 캡방식의 제품으로 제거해줄 사이드월은 색칠한 부분입니다.

whatsidewall3.jpg

샌드위치 방식의 스키로 역시 색칠한 부분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자 그럼 이제 얼마나 제거해야 하는 것일까요?

사이드월을 제거할 때 과연 얼마만큼이 최소한 제거되어야 하는 것인지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idewalldegree.jpg
위의 그림은 아주 단순화한 스키의 절단면입니다. 위 그림처럼 에지를 정비할 때 바닥에서 사이드월까지의 폭이 대략 5mm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89도일 때 1의 지점은 0.087mm

88도일 때 2의 지점은 0.174mm

87도일 때 3의 지점은 0.262mm 의 최소한의 깊이로 제거되어야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작업하나?

사이드월은 전용의 커터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 작업하자고 이런 전용의 커터를 사용하긴 비용이 큽니다. 그러므로 자가정비로 사이드월을 제거할때에는 아래의 사진처럼 칼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sidewallcap2.jpg

사이드월을 칼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모습.

다만 보다 이런 작업을 편하게 하기위해서는 이정도 작업을 기본으로 하는 전문가에게 가끔 의뢰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일년에 한 두 번정도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정비하신다면 추후 자가정비를 할 때 매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종류의 사이드월 제거 작업을 하는 작업사진들을 확인해 보세요.


sidewall3.jpg



sidewall4.jpg



sidewall5.jpg



이제 오늘의 글을 마감할 때가 되었습니다.



제목이 너무 거창할지 모르겠지만, ‘에지 정비의 적’은 바로 ‘사이드월(Sidewall : 측벽)’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tunntxt.gif
스키돔 정비일지 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NFORMATION

카톡ID
Skidom1
HP
010-5281-6748
10년전 가격으로 돌아갑니다.
(에지, 왁싱 기본가격 - 상태에 따라
추가금 발생)
전화예약 필수 (3만원)

스키정비 작업실은 매주 토,일요일만 11:30 ~ 4:00까지 운영합니다.

점심시간 12:00 ~ 1:00

방문시 미리 문자, 카톡으로 예약후 방문 부탁드립니다.

전화 상담이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문자로 문의 주세요.

휴무일정은 수시로 업데이트 합니다.

예약은 문자로 계속 진행됩니다.

그누보드5
Copyright © www.skidom.co.kr All rights reserved.